티스토리 뷰
2022년 5월 10일 '청와대'는 일반인들에게 오픈되며 관람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명절에는 이야기 공연과 전통예술공연을 선보이며 문화행사의 중심에 서기도 했습니다. 청와대는 언제든지 관람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청와대 개방 홈페이지를 통해 청와대 관람신청을 통해서만 방문이 가능합니다. 알기 쉽게 정리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청와대 관람신청
①현장 신청
②온라인 예약
2.청와대 관람신청 주의사항
3.청와대 관람시간
4.청와대 관람해설
1.청와대 관람신청
①현장 신청
청와대 관람신청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현장 신청'입니다. 하지만 아무나 현장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분은 신분증을 가지고 현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 만 65세 이상 어르신
- 장애인
- 국가보훈대상자
- 외국인
청와대 관람신청을 현장에서 하시는 경우에는 오전 9시와 오후 1시 30분에만 가능하므로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현장 신청은으로 입장 가능한 인원은 한 회에 500명으로 제한하며 정문에 있는 종합 안내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방문 전에 전화 문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개방 행사 안내 센터 1522 - 7760
②온라인 예약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청와대 관람신청은 바로 '온라인 예약'입니다. 온라인 예약은 청와대 개방 홈페이지 '청와대, 국민 품으로'에서 간단히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 화면에서는 두 메뉴가 나타납니다.
- 누리집 바로가기 : 청와대 관람 정보 제공
- 관람신청 바로가기 : 예약하기
관람신청 바로가기
▶예약 신청 정보(날짜별 신청 현황 조회 및 예약 신청 클릭), 본인 인증, 약관 동의
▶ 관람 신청 등록
위의 절차에 따라 청와대 관람신청을 하게 되면 문자로 예약 신청 정보를 받게 됩니다. 관람을 예약하신 날짜에 입장 시 문자를 보여주고 입장할 수 있습니다.
2.청와대 관람신청 주의사항
1. 청와대 관람신청은 선착순입니다. 예약이 완료 되면 취소 이전까지는 추가 신청을 할 수 가 없습니다.
2. 6명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단체 예약은 20~50명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다자녀 가족의 경우에는 6명이 넘는 인원이 입장하더라도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하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4. 청와대 관람신청권은 제 3자에게 양도하거나 판매할 수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현장에서 신분증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5.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연령에 관계없이 청와대 관람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6. 청와대는 금연 구역입니다.
7. 매주 화요일은 휴관합니다.
8. 청와대 관람신청은 미리 하셔야 합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그 다음 주부터 4주간 예약이 가능하게 되며 매주 일요일 00시에 갱신됩니다.
3.청와대 관람시간
청와대 관람시간은 시기에 따라 조절하여 적용되고 있습니다. 동절기에는 관람 시간이 변경되어 12월부터 2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하며 동절기 입장 마감 시간은 오후 5시입니다.
1회차 09:00 - 10:30 (현장 신청)
2회차 10:30 - 12:00
3회차 12:00 - 13:30
4회차 13:30 - 15:00 (현장 신청)
5회차 15:00 - 16:30
6회차 16:00 - 17:30 (3월 ~ 11월 16:30 ~ 18:00)
4.청와대 관람해설
청와대에서는 관람회차에 따라 관람 해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람 해설 시간으 40분 ~ 1시간이 소요되며 관람 회차에 따라 해설 코스가 달라집니다. 오랜 기간 나라의 중요 정치과 외교를 담당했던 청와대 이기 때문에 관람해설을 받으시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 녹지원 : 청와대 경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으로 어린이날 행사 등이 펼쳐졌던 공간
- 상춘재 : 국내외 귀빈에게 우리나라 전통 가옥 양식을 소개하거나 의전 행사 등을 진행했던 장소
- 영빈관 : 외국 대통령이나 총리 등 국빈 방문 시 만찬과 공연 등의 공식 행사가 이루어졌던 대규모 회의 장소
- 침류각 : 1900년대 초의 전통가옥으로 유형문화재
- 오운정 : 경복궁 후원에 있던 우운각의 이름을 따서 '5색 구름이 드리운 풍광이 마치 신선이 노는 곳과 같다'는 의미
- 청와대 본관 : 청와대 중심 건물
지금의 청와대에는 과거 우리나라 역사를 대표하는 주요 유적의 터가 보존되어 있거나 이를 허물로 새로운 건물이 들어선 곳들이 많아 관람해설과 함께 관람해보시면 재미를 더욱 높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청와대 관람신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청와대에서 북악산으로 이어지는 길도 개방되어 있는데요 생태계 보전이 잘 되어있어 자연과 맘껏 느끼며 즐길 수 있는 등산로로 꼽히고 있습니다. 등산을 즐기는 분이시라면 청와대 관람 후 개방된 등산로도 함께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